첫 번째 필기 시험을 마쳤거나 막 마치려고 할 때, 수많은 성과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1차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은 과목의 경우, 커리큘럼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를 측정하는 수행평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학생부에는 특별한 필기노트를 염두에 두고 수행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부 종합심사를 피할 수 없는 고등학생들에게 수행평가가 주제 탐구라면 매우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학생부의 특별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과 이 주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싶습니다.
수행평가는 학교에서 직접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주제를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찬가지로 프레젠테이션이나 카드뉴스 등 미디어 제작물에서도 주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어진 주제가 주제가 되어야 하는지, 객체가 되어야 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술이 의식주 문제를 해결한다면, 그것은 ‘테마’여야 할까요, 아니면 ‘객체’여야 할까요? 주제는 프레젠테이션이든, 룩이든, 다른 매체이든 전달하려는 내용의 핵심입니다.
즉, ‘기술이 의식주 문제를 해결한다’를 주제로 한다면 정말 간단한 탐구가 될 것이다.
사실 단순히 탐색하는 것보다 탐색하는 것이 덜 중요합니다.
“나일론의 발명은 나일론 스타킹으로 이어졌고 이는 여성 의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제시된 내용을 대상으로 하면 의식주 문제를 기술이 해결한 사례 중 하나를 찾아보고, 그 사례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aber Bosch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 다음 인공 질소 고정 방법이 개발된 이후 질소 비료 생산량, 전 세계 농업 생산량 및 인구 변화의 변화를 연도별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탐구 주제는 하버 보쉬(Haber Bosch) 공법 개발 이후 20세기 질소비료 생산, 농업생산, 인구변화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제를 결정했다면 이제 실제로 이 세 가지 통계를 찾아보고 직접 비교할 차례입니다.
이것이 탐색의 본질이다.
Haberbosch 방법을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사람들의 음식, 의복, 주거지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의 예로 하버보쉬(Haberbosch) 접근 방식을 선택한다면 이 기술을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정보를 정리한 후에는 어떤 주제에 집중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하버보쉬 공법이 어떤 기술인지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암모니아를 생성하는 물질인 질소와 수소를 어떻게 찾고, 특정 조건에서 이러한 물질을 암모니아로 합성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합니까? 기술이 개발될 당시의 사회적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질소비료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언제 밝혀졌는지, 하버보쉬 공법이 언제 상용화되었는지, 상용화 후 질소비료 생산량이 어떻게 변했는지 등 이 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배경. 우리는 변화를 찾아볼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전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명확한 ‘주제’를 선택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핵심 정보를 전달하려면 무엇이 가치 있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에 주어진 명령은 ‘식량, 의복, 주거 문제를 해결한 기술의 예’이며, 하버보쉬 공법은 질소비료 생산의 원료인 암모니아를 합성하는 기술이므로 이 기술은 다음과 같다고 설명할 수 있다.
식량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제 이 기술로 어떤 인류의 식량 문제가 해결되는지 생각해 봅시다.
문제는 우리가 늘어나는 인구를 감당할만큼 충분한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1인당 농업 생산량을 질소 비료 생산량, 농업 생산량, 인구 변화에 따른 1인당 영양 요구량(특히 탄수화물)과 비교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기술이 인류의 식량 문제 해결에 기여했음을 실제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나아가 전 세계 배고픈 사람 수의 변화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계산해 보면 의문이 생긴다.
전체 통계를 보면 질소비료를 통해 농업 생산성이 확실히 향상됐는데, 왜 굶주림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걸까요? 여기서 질문은 기술이 인류 복지에 크게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과연 기술이 문제에 대한 궁극적인 해결책인가 하는 것입니다.
고등학생으로서 인류에게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원칙이 있기 때문에 기술이 궁극적인 해결책이 되기는 쉽지 않다는 점을 덧붙여 큰 통찰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른 접근 방식도 있습니다.
하버보쉬 공법이 개발된 이후에도 농법, 농기계, 종자 등이 발달하면서 농업 생산량도 늘어났을 텐데, 이들 기술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 농업 생산량이 어떻게 늘어났는지 알 수 있다.
속담처럼 기술 관계가 인간 복지에 미치는 영향이나 인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도 좋은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종합학생기록부는 학생기록부에 기재된 탐구활동을 통해 과목 성적을 통해 평가자가 확인하기 어려운 지적 능력을 파악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고객님께서 찾으시는 모델입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과목을 지능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꾸준히 연습함으로써 대학이 원하는 능력, 즉 탐구활동이 필요할 때마다 과목을 지능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대학의 열망이 학생들에게 현실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등학생의 관점에서 사물을 지능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특정 원리와 개념을 적용하여 사물을 비교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앞의 경우 비교는 질소비료 생산량, 농업 생산량, 인구가 해마다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는 방식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준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개체를 살펴보면 해당 개체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버 보쉬(Haber Bosch) 방법을 사용하여 질소 비료를 생산하는 공정과 이 기술 이전에 사용된 칠레의 주각에서 질소 비료를 생산하는 공정을 비교하면 (i) 필요한 재료, (ii) 재료를 얻는 방법 및 (ii)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질소비료를 얻는 방법. 이를 바탕으로 두 공정의 특징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두 프로세스의 장단점, 의의 및 한계를 제시할 수 있다.
두 번째 적용방법 중 하나는 화학평형, Leukatrier 원리, 촉매, 반응속도, 수율 등의 개념을 이용한 Haber Bosch법을 이용한 암모니아 합성이다.
과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적용에서는 커리큘럼에 포함된 원리와 개념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학이 지원자를 평가하는 것 중 하나가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충실히 이수했는지 여부이기 때문이다.
특정 과목을 커리큘럼에 나오는 원리와 개념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설명한다면, 커리큘럼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커리큘럼에 적용하는 데 사용되는 원리와 개념을 제한할 이유가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여러 경로를 통해 이해된 원리와 개념을 사용하여 개체를 설명하거나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식량 생산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국가에서는 여전히 ‘사다리 차기’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빈곤과 기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선진국들이 관세에 기반한 보호주의를 통해 부를 축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진국의 관세를 방해하는 신자유주의 경제협정에 서명하도록 후진국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한 내용을 요약하면, 이것이 바로 요점입니다.
탐구는 특정 대상을 특정 방식으로 다루고, 그 핵심 메시지(주제)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2025학년도 대학입시 학생부 조회 대상 및 기재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