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문화 칼럼 – 시니어와 팬덤의 신명나는 만남_자유기고가, 문화칼럼니스트 강진우

이전 이미지다음 이미지 선배와 팬덤의 설렘 가득한 만남 치열한 콘서트 티켓팅, 경연 프로그램 문자 투표, 무제한 노래 스트리밍, 화려한 생일 카페, 끊임없는 헌정.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이돌 팬덤만의 전유물이었던 것들이 선배들에게도 빠르고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다.

돈과 시간을 모두 가진 선배 팬덤이 만든 흥미로운 풍경이다.

그들을 말리던 부모부터 열광적인 팬까지 임영웅, 송가인 등 톱 트로트 가수들의 컴백 소식이 들리면 아이돌 팬덤 사이에 긴장과 실망이 퍼진다.

같은 시기에 활동하는 자신의 아이돌이 주요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예감에서 비롯된 긴장감과, 아무리 노력해도 이길 수 없을 거라는 확신에서 비롯된 실망감이다.

선배 팬덤의 힘과 입지가 이렇게 크다.

좋아하는 가수를 따르지 말라고 자식의 등을 ‘부수던’ 부모는 벌써 사라졌다.

이제 그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트로트 가수들을 열광적으로 추종하고 있다.

팬카페 등에 게시된 일정에 따라 전국을 기꺼이 팬덤 단체 티셔츠를 입고, 응원봉과 머플러를 머리에 힘차게 치켜들고, 정해진 응원가를 만장일치로 부르며 돌아다닌다.

가수가 순위에 오르게 하기 위한 문자투표와 ‘숨쉬기 스트리밍'(숨쉬듯 노래를 스트리밍)은 기본이고, 떡볶이부터 자동차까지 그를 홍보 모델로 내세운 상품을 사들인다.

이런 행동을 어른의 일탈로 여기던 세상이 이제 그들을 극도의 존중으로 대하며 ‘시니어 팬덤’이라 부른다.

그들이 가진 시간과 경제적 총알이 엄청난 화력을 뿜어내며 대중문화의 지형을 바꾸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다.

‘팬이 된’ 직후 급속도로 커진 시니어 팬덤 직장 생활, 집안일, 육아라는 팽팽한 현실 속에서 잠재해 있던 시니어 팬덤 폭발에 대한 욕망은 시즌 1을 거치며 폭발했다.

그리고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연달아 방영되었다.

열심히 일하고, 자식을 키우고, 통장과 자식을 독립시켰지만, 자신의 행복을 위해 아무것도 해본 경험이 거의 없는 노인들에게 여유는 공허함과도 같았다.

눈앞에 혜성처럼 나타난 트롯 스타들은 평범한 일상에 신선하고 특별한 활력을 불어넣기에 충분했다.

문자로 자식에게 투표하는 법을 배우고, 좋아하는 트롯 가수의 ‘팬’이 된 노인들은 하나둘 모여 다른 팬덤처럼 단결력을 보이기 시작했고, 그 크기와 성장은 단시간에 아이돌 팬덤을 가볍게 추월했다.

그들은 단순히 그것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몰랐지만, 탄탄한 재정력과 자유시간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콘텐츠 산업 트렌드 2028’에서 “콘텐츠 시장의 거물로 떠오르고 있는 시니어 팬덤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가 앞으로도 큰 성공을 거둘 것”이라며 ‘골드실버’라는 별칭을 붙였다.

시니어 팬덤의 힘을 실감하게 하는 연구 결과다.

‘○○-고통’에 내재된 긍정적 효과 임영웅 증후군을 분석한 책 ‘영웅-고통’을 쓴 심리학자 김은주 박사 그리고 시니어 팬덤은 인터뷰에서 “시니어 팬덤은 스타를 통해 사회적 규범에 따라 살면서 소홀히 했던 자신의 욕망을 발견하고 의식적으로 찾는 과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또한 “시니어들은 팬덤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통해 강한 소속감과 성취감을 느끼는데, 이는 매슬로의 5단계 인간 욕구 중 3단계(애정과 소속)와 4단계(존중)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김은주 박사는 이것이 발전하고 승화되면 5단계(자아 실현)로 나아갈 수 있다고도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시니어 팬덤을 얕잡아 볼 수도 있지만, 긍정적인 효과는 그것을 단순한 속임수로 치부할 만큼 사소하지 않다.

가수들에게 팬덤은 그들에게 매일을 살아갈 힘, 삶의 새로운 의미, 그리고 다른 종류의 기쁨과 행복을 준다.

인기 트로트 가수의 콘서트가 열리는 각 지역은 오랜만에 관광객으로 붐비고, 팬덤을 둘러싼 경제적 파장도 크다.

이렇게 보면 시니어 팬덤이 여러모로 가치 있는 활동이라는 게 분명하다.

물론 너무 푹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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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력과 시간을 겸비한 … webzine.samkoo.com 강진우 기자(프리랜서 작가, 문화 칼럼니스트) 삼구아이앤씨 뉴스레터 & 웹진에 게재 2024년 7월호(16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