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이체 실수했을때,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알아봄

요즘은 모바일뱅킹이 보편화되면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든지 쉽게 자금을 이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사람에게 실수로 돈을 송금하게 되면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금액을 송금할 때는 여러 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실수가 적지만, 지인과 소액을 송금할 때는 실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계좌는 한번 전송된 이체를 돌려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실수를 인지했을 때 매우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좌이체 실수 시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계좌이체실수시 대처방법 2. 송금오류반품 지원시스템 3.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1. 계좌이체실수 처리방법 송금 후 바로 오류를 발견한 경우에는 즉시 금융기관에 연락하여 계좌이체실수 사실을 알리십시오. 전자적으로 이체가 처리되지 않은 경우 은행에 이체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송금이 처리된 경우에는 타은행(금융기관)에 문의하여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동의한 경우에는 즉시 반품을 받으실 수 있으나,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2. 오류송금반환지원시스템 오류송금반환지원시스템은 예금보험공사가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잘못 송금한 자금을 예금보험공사가 신속하고 저렴하게 반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본 시스템은 2021년 7월 6일 출시 예정입니다.

처음부터 도입되었던 시스템입니다.

기존에는 수취인이 돈 반환을 거부하면 소송을 제기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소송 없이도 과오송금 금액을 신속하게 회수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반품 지원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송금인이 금융회사를 통하여 임의환급을 신청한 경우 예금보험공사는 잘못 송금한 자로부터 부당한 우대환급청구권(송금인의 환급받을 권리)을 매입하게 됩니다.

② 예금보험공사는 금융회사, 통신회사, 행정안전부 등에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기관을 통해 오송금 수취인의 연락처 및 주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③ 확보된 연락처 및 주소를 바탕으로 수취인에게 연락 후 자발적 반품을 권장하여 회수해 드립니다.

④수취인이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법원의 지급명령을 통해 환수하게 됩니다.

⑤추심시 발생한 비용(자발적 반품비, 우편정보비, 결제주문 관련 인지비, 배송비 등)을 공제한 후 잔액을 환불해 드립니다.

실수로 송금한 사람에게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과송금 반환 지원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송금 금액이 5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일 때 이용 가능하며, 과송금 발생일로부터 1년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금융사를 통해 환불을 신청했으나 환불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과오송금반환지원제도 신청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직접 신청하세요. 종로 예금보험공사 본점 1층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것이다.

홈페이지 상단에 [착오송금인]-[반환지원 신청하기]클릭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22시까지 입니다.

방문신청 시 필요서류는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 과오송금반환지원신청서, 금융거래정보요청(동의)서, 이체확인서 등 관련자료, 위임장 등이 있습니다.

채권양도신고를 위한 것입니다.

서류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와 송금확인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과오송금반품지원제도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수취인 계좌를 간편송금계좌(카카오페이 등)로 설정하고 송금한 경우에는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잘못 보낸 사람이 부당이득환급청구 관련 소송을 진행 중이거나, 받는 사람이 사망한 경우에도 시스템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오늘. 잘못된 송금액 반환 지원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보통 신청서 제출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반환되나, 강제집행을 할 경우 2개월 이상 소요된다고 하므로 시스템 이용 시 이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